바벨(Babel 7) 기본 사용법

개발자들이 실행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최신 문법의 자바스크립트로 코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인 바벨(Babel)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바스크트 개발자의 딜레마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문법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지만 정작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해주는 환경은 이를 받쳐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의 경우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어떤 브라우저가 어떤 문법을 지원하는지 일일이 파악하기가 힘들 정도이고,
노드(NodeJS)의 경우에도 버젼별로 지원하는 언어 문법이 다르기 때문에 브라우저만큼은 아니지만 비슷한 문제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들은 재밌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자바스크립트로 코딩을 할 때 ES6 이상의 최신 문법을 쓰자니 작성한 코드가 일부 실행 환경에서 작동하지 않는 이슈가 생길 것이고,
그렇다고 모든 환경에서 돌아가도록 보수적으로 코딩을 하지니 원튼 원치 않든 예전의 ES5 이하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Babel: JavaScript Transfiler/Compiler

이러한 개발자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자바스크립트 트랜스파일러(transpiler)인 바벨(Babel)입니다.
많은 개발자들은 Babel을 좀 더 편하게 자바스크립트 컴파일러(compiler)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요.
엄밀히 얘기하면 컴파일(compile)은 인간이 작성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머신 코드로 바꿔주는 과정을 의미하지만,
트랜스파일(transfile)은 다른 실행 환경에서도 돌아갈 수 있도록 같은 언어를 유지한체 소스 코드의 형태만 바꾸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터프리터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는 C나 Java와 같은 컴파일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컴파일 과정이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자바스크립트 커뮤니티에서는 이 두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뭐라고 부르든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Babel을 이용하면 ES6 이상의 최신 문법으로 작성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ES5 이하의 예전 문법으로 작성한 것 처럼 소스 코드 내의 문법의 형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Babel을 통해 문법 형태가 바뀐 소스 코드는 최신 문법을 지원하는 실행 환경 뿐만 아니라 아직 최신 문법들이 적용되지 않은 실행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드는 ES6에서 도입된 arrow function 문법을 사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이 코드가 돌아가는 브라우저에서 아직 arrow function 문법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1
[1, 2, 3].map(n => n + 1);

다음과 같이 문법 오류가 발생하여 코드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것 입니다.

1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하지만 Babel을 이용하면 위 소스 코드는 아래와 같이 일반 function 문법을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1
2
3
[1, 2, 3].map(function(n) {
return n + 1;
});

이렇게 형태가 바뀐 코드는 이제 모든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TypeScript와 JSX 지원

Babel은 ES6 이상의 최신 문법 뿐만 아니라 TypeScript나 JSX로 작성된 코드를 변환할 때도 많이 사용됩니다.
React는 일반적으로 JSX라는 특수한 문법을 사용하여 코딩을 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작성한 원본 코드는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 Webpack 번들러와 Babel 로더를 이용하여 React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Webpack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바라겠습니다.

실습 프로젝트 셋업

간단한 실습을 위해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npm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1
2
3
$ mkdir learn-babel
$ cd learn-babel
$ npm init -y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하나 생성 후에 ES6의 arrow funciton 문법을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합니다.

  • before.js
1
[1, 2, 3].map(n => n + 1);

지금부터 Babel을 사용하여 위 코드를 transfile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abel 설치

먼저 프로젝트에 @babel/core@babel/cli 패키지를 개발의존성(devDependencies)으로 설치합니다.
(개발의존성으로 설치하는 이유는 Babel은 애플리케이션이 실행 시에 필요한 것이 아니라 빌드 시에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babel/core는 어떤 방식으로 Babel을 사용하든 항상 필요한 패키지이고, @babel/cli는 터미널에서 커맨드를 입력해서 Babel을 사용할 때 필요한 패키지입니다.

1
$ npm i -D @babel/core @babel/cli

자, 이제 터미널을 다음과 같이 npx bable <파일명/디렉토리명> 입력하면 터미널에 변환 결과가 출력됩니다.

1
2
$ npx babel before.js
[1, 2, 3].map(n => n + 1);

어라? 소스 코드의 형태가 처음에 작성한 그대로 입니다.
그 이유는 아직 Babel에게 어떻게 코드를 변환할지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Plugin/Preset 설정

플러그인(plugin)이나 프리셋(preset)을 통해서 Babel에게 문법 변환 규칙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보통 plugin은 규칙 하나 하나를 미세하게 적용할 때 사용하고, preset은 여러 개의 규칙을 한 번에 적용할 때 사용합니다.

실습 프로젝트는 env라는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preset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nv preset에는 ES6 이상(ES2015+)의 문법으로 작성된 코드를 ES5 문법의 코드로 변환해주는 모든 규칙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개발의존성으로 @babel/preset-env 패키지를 프로젝트에 설치합니다.

1
$ npm i -D @babel/preset-env

그 다음, 이번에는 기존 Babel 커맨드에 --presets=@babel/env라는 옵션을 추가해서 실행하면,

1
2
3
4
5
6
$ npx babel before.js --presets=@babel/env
"use strict";

[1, 2, 3].map(function (n) {
return n + 1;
});

이번에는 ES5 문법이 적용되어 arrow function 대신에 일반 function이 사용된 코드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abel 설정 파일

Babel 커맨드를 실행할 때 마다 매번 옵션을 붙여서 설정을 해야 한다면 매우 번거로울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babel.config.js.babelrc와 같은 설정 파일을 이용해서 Babel을 설정합니다.

실습 프로젝트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babelrc 파일을 생성 후에 다음과 같이 설정을 추가합니다.

  • .babelrc
1
2
3
{
"presets": ["@babel/preset-env"]
}

자, 이제 커맨드 뒤에 옵션을 붙이지 않고 실행해도 env preset이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2
3
4
5
6
$ npx babel before.js
"use strict";

[1, 2, 3].map(function (n) {
return n + 1;
});

다른 설정 옵션들

-o 옵션을 사용해서 터미널에 변환된 코드를 출력하는 대신에 다른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1
$ npx babel before.js -o after.js
  • after.js
1
2
3
4
5
'use strict';

[1, 2, 3].map(function(n) {
return n + 1;
});

-d 옵션을 사용하면 특정 디렉토리 안에 여러 개의 변환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 커맨드는 src 디렉토리 내의 모든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변환하여 dist 디랙토리 저장해줍니다.

1
$ npx babel src -d dist

NPM 스크립트 설정

Babel 커맨드를 자주 사용하는 상황이라면 NPM 스크립트로 등록해두고 사용하시는 게 편할 것입니다.

  • package.json
1
2
3
4
5
6
7
{
(... 생략 ...)
"scripts": {
"build": "babel src -d dist"
},
(... 생략 ...)
}

위와 같이 build 스크립트로 Babel 명령어를 지정해두면 npm run build라고 입력했을 때 Babel 커맨드가 실행됩니다.

1
2
3
4
5
6
$ npm run build

> learn-babel@1.0.0 build /Users/dale/learn-babel
> babel src -d dist

Successfully compiled 2 files with Babel.

마치면서

지금까지 실습 프로젝트에서 직접 Babel 커맨드를 실행해보면서 Babel이 어떻게 소스 코드를 transfile 해주는지 살펴보았습니다.
Babel은 이렇게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는 보통 Webpack이나 Rollup과 같은 번들러(bundler)와 함께 사용되거나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포함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초기 셋업에 참여하지 않는 이상 직접 Babel을 다룰 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Babel은 최근에 거의 모든 자바스크립트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이기 때문에 간단히 다뤄보았습니다.

공유하기